Blog

반응형
개강하고 학교를 나간지도 어느덧 2주째입니다.
2주째를 맞이 하여 한두분의 교수님께서 레포트를 내 주셨습니다.
수학이야 그날 바로 도서관으로 가서 다 해 버렸고, 그날 저녁에 C프로그램 설계 과목에서 레포트가 나왔습니다.

그건 바로 볼링 점수 계산 프로그램이라죠.
뭐, 문제 설명이나 그런거 쭈욱 읽어보다보니 그리 어렵지는 않아서 하루나 이틀만 쫘악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을 했습니다만은 윈도가 아닌 유닉스에서 컴파일을 해야 한다는 것 잊고 있었죠 ㅡ.ㅡ;;;;;
일단 코딩은 윈도에서 하기로 하고 열심히 하는데, 도무지 문제는......
제가 볼링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

인터넷에서 찾아서 읽어보는데 이해가 될듯 말듯......
한다는 이 안타까운 사실이 존재합니다.
사실 점수 계산하는 부분만 잘 구현만 한다면 레포트는 끝인데 말이죠.

아차... 아니 한참 남았군요. 컴파일과 디버깅.......
그리고 보고서까지.....

대충 볼링 점수 계산 방법을 이해한게.....

스트라이크일때는 그 다음 프레임에서 스페어 처리를 하면 20점이고, 그게 아니라면 첫번째 넘긴 볼링핀의 갯수 + 10점
더블일때는 그 다음 다음 프레임(3프레임)에서 첫 투구때 넘긴 핀의 갯수 + 20점
트리플일때는 30점
스페어 처리를 했을때는 그 다음 프레임에서 첫 투구때 넘긴 핀의 갯수 + 10점
못했을 경우 넘긴 핀의 갯수가 점수

대충 정리를 하면 저런거 같은데, 저게 맞는건지 아닌건지 도무지 몰라서 아직도 손을 안 데고 있답니다.
맞는다면 바로 스스슥 하고서 바로 유닉스에서 컴파일을 해 볼텐데, 맞는지 아닌지를 몰라서요.
틀리면 새로 코딩을 해야 하니.......
아흑.... 운동을 싫어라 하는 결과가 이런 사태를 낳아버리네요;
웬만한 운동들의 규칙따위는 관심이 없다보니.......

아직 기간은 많이도 남아서 크게 걱정은 안 되는 상태랍니다.
13일이나 남았네요; 사실 일주일 전에 해도 충분할듯 하지만, 컴퓨터는 제말을 잘 안들어줘서;;;;;;
혹시나 볼링 점수 계산 법을 아시는 이웃분들께서 계시다면 제가 대충 설명한 내용이 맞는지 체크나 해 주세요.
아니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지식인보다는 블로그 이웃분들이 믿을만해서;;;;
지식인을 찾아봐도 제가 이해를 못하는건지 내용이 잘못된건지 다 다른 내용 같아요~~~
반응형

'잡담 >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웬지 공감이 가는 CF  (14) 2008.05.12
드디어 저를 괴롭혔던 과제 하나를 끝냈.......  (6) 2008.03.29
내일부터는.....  (8) 2008.03.23
아싸~~~ 월척이닷~~~~  (10) 2008.03.07
학교 다녀왔습니다~~~~~  (10) 2008.03.03

Comment +16

  • 볼링..올쿼터의 추억이 떠오르네요.
    포스트는 프로그래밍 얘기지만 갑자기 볼링하니까요..아오..
    전 볼링을 칠 때 마다 누군가가 뒤에서 저만 보고 있다는 생각에..그 뒷태가 심히 웃길거 같아서 잘 못치게 되더라구요. 전 남친이 운동을 잘해서 친절히 갈켜주고 치는 방법도 알려주었지만..자꾸 누군가가 비웃는 거 같아서 못치겠더라구요.

    올쿼터의 추억은 볼링을 처음 접하던 때..그날부터 그랬던 거 같아요..누군가 보고있다는 강박관념때문에 ㅡ.ㅡ 친구들의 비웃음을 제대로 샀습니다. 한번은 친구들이랑 친목도모 체육대회를 했는데 그때 볼링공들고 울어버렸습니다..너무 두려워서;

  • 쏘공~ 2008.03.16 01:51

    혹시금오공대 다니세요?

    저랑 같은 과제를 하고 계시네요..

    볼링점수 검색하니.. 님글이..ㅋㅋ

    과제가ㅡ 생각보다 복잡하네요ㅠㅠ 열심히 하세요~

  • 볼링은 어느정도 처본적은있지만 볼링점수 계산은 OTL

  • Favicon of http://gear4001.tistory.com BlogIcon gear4001 2008.03.16 14:09

    ㅋㅋ 금오공대 소공 2학년 이신듯.. 3/15에 13일 남았다고 한걸 보니.. ㅋㅋ
    그나저나 수표는 대단..

  • 나도쏘공^^ 2008.03.16 16:46

    안녕하세요 ㅎㅎ 금오공대 쏘공 2학년입니당 ㅋㅋ

    저도 같은 레폿때문에 골머리를..__;;

    인터넷돌아다니다가..이렇게 반가운 글을 ^^

    혹시 같은 교수님수업을 듣진않을까 생각이 ;;ㅎㅎ

    ㅎㅎ 수고하세요 ^^

  • 소공2학년 2008.03.17 11:11

    저도 금오공대 소공 2학년 입니다. 음.. 점수 계산법 첫번째 글은 틀렸군요.

    스트라이크 치고 나면 다음번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가 아닐경우,
    2번의 투척? 이 있는데 첫번째 넘어뜨린 핀수 + 두번째 넘어뜨린 핀수 + 10점 이
    1프레임의 점수로 계산됩니다.

    더블(1,2프레임 스트라이크 일 경우) 3프레임의 첫번째 넘어뜨린 핀수+ 20점이
    1프레임의 점수로 계산되구요.

    나머지는 맞습니다.

    그리고 10프레임이 좀 특이한게, 9프레임 까지는 많이던져야 2번씩인데

    10프레임은 스페어처리나 스트라이크를 치게 되면,
    10프레임 두번째 투척?이 스페어처리일경우: 한번더(3번째 투척) 던져서 10점+ 마지막(세번째 투척시) 쓰러뜨린핀수 가 10프레임점수 계산되구요.

    10프레임중 첫번째가 스트라이크일경우:
    두번의 던지는 기회가 있는데(두번째 + 세번째)
    두번째가 스트라이크일경우: 세번째 넘어뜨린핀수 + 20점이 10프레임 점수로 계산

    두번째가 스트라이크가 아닐경우: 만약 두번째에 3개를 쳤다고 가정하면 다음번(세번째) 투척?
    때 넘어뜨릴수 있는 최대핀수는 7핀입니다.
    결론은 두번째 넘어뜨린핀수 + 세번째 넘어뜨린 핀수 + 10점이 10프레임 점수로 계산되지요.


    쉽게 위 두 경우의 차이는 10프레임에서 처음 스트라이크를 쳤을경우에는

    두번째가 스트라이크면 세번째도 최대 10개의 핀을 쓰러뜨릴 수 있구요

    두번째가 스트라이크가 아니면 세번째는 최대 (10개-두번째 넘어뜨린 핀수)가 됩니다. 예로 9개를 두번째 쳤으면 세번째는 최대 1핀밖에 점수에 반영이 안된다는 겁니다.

    혹시 이해 안되시는 부분 있음 꼬리달아 주세요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릴께요~ 열심히 하세요~ ㅎㅎ

  • Favicon of https://syo8kirins.tistory.com BlogIcon Syo 2008.03.18 00:09 신고

    뭔가 재밋겠다....

  • 여기서 같은 학교 학생들을 만나는군요. ^^
    재밎겠다...대학생활...ㅠ.ㅠ

  • 나에게 오라!!

    그대에게 빛이 있으리...

    우리가 누구!!~ 닥! 터! 피! 쉬!

    ps. ㅋㅋㅋ